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박사 과정 입학

by 초이경 2023. 1.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박사과정 입학에 관해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https://earthy53.tistory.com/3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석사 과정 입학

안녕하세요! 이번엔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 입학과 졸업 과정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저는 지방 4년제 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고요, 4-1학기부터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준비

earthy53.tistory.com

석사 과정 입학 관련 글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저는 석사 졸업 후 약 3년 정도 후에 동 대학원에 박사과정을 지원했습니다. 

제가 석사 할 때만 해도 석사 후 현장 경험을 많이 강조하셨는데 박사 과정에 입학하고 보니 요즘에는 석사 졸업 후 바로 박사를 오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현장 및 학교 상황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석사과정 입학과 비슷하게 연구계획서, 입학 시험을 보고 합격을 해야 합니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석사 때랑 비슷하게 영어 시험, 전공 시험을 봤는데요. 

완벽하게 100% 답은 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교수님들께서 잘 봐주셔서(?) 감사히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은 같은 대학원, 같은 지도 교수님의 연구실에 입학하시는데요.

전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입학 후 새로운 지도 교수님을 찾았습니다. 

제가 위 상황으로 걱정도 많고 스트레스도 많았는데, 수료까지 마친 지금 시점에서는 오히려 좋았습니다.

혹시 저랑 비슷한 상황으로 걱정하시는 분들도 다 괜찮으실 거라고 위로해드리고 싶네요. 

토닥토닥

 

어쨌든 석사 입학 때랑은 다른 점 중 하나는 바로 연구의 구체성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석사 때 작성했던 연구계획서는 사실 입학하자마자 거의..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되는데 박사과정에서는 다릅니다.

박사 과정에 입학하실 때에는 구체적이고 실제 본인의 흥미, 실현 가능한 연구에 대한 방향성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 방향성을 설정하실 때에는 석사 논문, 석사 때 진행한 프로젝트, 석사 졸업 이후 업무를 기반으로 작성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석사 논문을 작성하였고, 졸업 후 일도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수련, 업무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박사과정 입학 당시에도 이와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박사 과정은 석사 과정보다 더 많은 학점, 졸업 요건(학술지 주저자 n편, 공동저자n편 등)이 있기 때문에 학교 생활이 펖걱퍽퍽 합니다. 

물론 학교마다 다르겠지만요.

 

저는 2022년 2학기에 수료를 완료하였고, 36학점의 전공 수업, 해외 학술대회 구두 발표 1건, 국내 학술지 논문 주저자 2편, 공동저자 1편, 연구 프로젝트 5건을 완료, 또 나머지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늘 게으른 사람이라고 생각해서 자책하는 편이었는데 이렇게 써보니 꽤 열심히 산 것 같네요..ㅎㅎ)  

 

석사 때는 전일제 학생(연구 프로젝트 2건, 석사 학위논문 1건) 이었는데 박사 과정에서는 직장 일을 병행하면서 2년 안에 위 연구들을 함께 해내는 게 그렇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다행히(?) 코로나19로 인해 3학기 동안은 zoom 으로 수업이 진행된 게 그나마 숨통을 틔여주었달까요. 

 

그래도 유익한 시간들이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박사과정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댓글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