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석사 과정 입학

by 초이경 2022. 11. 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엔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 입학과 졸업 과정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저는 지방 4년제 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고요, 4-1학기부터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준비했습니다.
가장 먼저는 지도 교수님의 연구보조를 통해 연구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를 확인했고, 결과적으로는 그 과정이 연구 참여도에 대한 근거도 되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혹시 석사과정에 관심이 있는 학부생분들은 교수님들께서 진행하시는 연구에 관심을 갖고, 작은 역할(녹취록 분석, 데이터 코딩 등)부터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또한 저는 지방대에서 서울에 있는 대학원으로 진학을 할 거라서 학점도 신경쓴 편이었어요.
학점은 총 평점 4.3x으로 졸업했고 결과적으로 3곳의 지원 대학원 모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물론 학점이 전부는 아니겠지만요!)

입학지원 시기는 전기/후기에 따라 다르며 보통 학기 한창 중에 다음 학기에 대한 지원을 받고, 시험 면접 등을 보니 틈틈히 가고 싶은 곳의 입학 홈페이지를 자주 들여다보시는 걸 추천해요.
그리고 사회복지학과 특성상 다양한 자원봉사와 실습을 통해 본인의 관심 분야를 좁혀서 대학원에서 해보고 싶은 연구에 대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셔야해요.
(물론 입학 당시에 쓴 연구계획서 대로 연구를 하는 석사는 아마도 단 한 명도 없을 것 같긴 하지만요.. )
저는 종합사회복지관, 일반의료사회복지, 정신건강사회복지 분야에서 자원봉사, 실습을 했고 크게 연구 방향을 정신건강사회복지 쪽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석사 지원 시에는 보통 여러 학교를 지원하실텐데 학교마다 시험 방법과 전형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도 중요해요.
그 중에서도 네이버 카페인 '대학원 입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
cafe.naver.com/daehakwon
에 올라와 있는 정보들을 잘 이용해보세요.
제가 시험을 본 3곳의 대학원은
1) 구술고사(영어지문 읽은 후 교수님 앞에서 직독직해, 전공면접)
2) 지필고사(영어시험), 전공 면접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시험이 진행됐습니다. 약 6-7년 전에 본 시험이라 아마 시험 유형, 내용이 많이 달라졌을 것 같은데요(코로나19도 한 몫..)
영어에 대한 내용은 제가 약 토익 800 정도 였는데 그 수준에서 알아 들을 수 있는 정도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해당 석사과정을 마친 후, 현장에서 일하다가 동대학원 박사과정으로 진학하여 수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이야기해주세요 :)

728x90
반응형

댓글